이번 선거, 대체 누구를 뽑으실 건가요?

분류없음 2010.05.14 01:55 Posted by 쵸코브라우니

6월2일은 동시지방선거일입니다. 고백하자면, 6월에 지자체 선거가 있다는것만 막연하게 알고 있었습니다. 선거의 정확한 이름도, 한번에 여러명을 뽑는다는데 8명을 뽑는건지 6명을 뽑는건지, 시장, 구청장, 시의원, 구의원 뽑는건 알겠는데 또 누굴 뽑는건지. 저언혀 몰랐습니다. 요즘은 큰 사건이 너무 많아서 제게 있어서 선거 '따위'는 '님아 관심좀…' 수준이었던 것 같습니다. 후보자들의 공약은 커녕, 우리동네에 누가 나오는지 조차 몰랐습니다. 지나다니다 보면 엄청 큰 현수막으로 빌딩을 포장하는 후보자들의 얼굴을 보면서도 별 감흥이 없었습니다. 갑자기 무서워졌습니다. 제대로 챙겨봐야 할 것 같았습니다. 

투표일 당일에 기표지의 정당 이름만 보고 투표 할 수는 없잖아요.

오늘로 선거가 19일 남았군요. 우리 동네 후보자가 누군지 찾아보기 위해 '예비후보자 등록현황조회'를 눌렀습니다.

'광진구'를 고른 다음에 '자양동'을 고를 칸이 있을 줄 알았는데 가·나·다·라 선거구를 골라야 하는군요. 우리동네가 무슨 선거구지?

'다'선거구에 자양동 사람들이 많은 것을 보니, 우리동네는 '다'선거구겠거니 추측을 해 봅니다. 우리동네 기초의원 후보는 세명이군요. 확실하게 알 수는 없는 걸까요?

선거구 현황을 조회하는 섹션이 따로 있었습니다. 알고보니 선거구는 국회의원 뽑을 때 처럼 단일 선거구가 아니라, 광역의원, 기초의원, 교육의원 선거구가 따로 있었습니다. 세 선거구가 동일한 동네도 있지만 보통은 따로따로더라구요. 서울 광진구 자양2동은 광역3선거구, 기초 다 선거구, 교육 4 선거구입니다. 이를 토대로 후보자 등록조회에 들어가 후보를 다시 조회해 봐야 합니다.

뭐 이리 복잡해!!

저처럼 기억력이 그닥 좋지 않은 분들은 필히 펜과 종이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아니면 후보 벽보 붙을때까지 기다렸다가 확인하시던지, 투표지에서 투표용지를 보고 정당만 보고 투표하시거나 성명학 지식을 동원해 투표를 해야 합니다.

투표 참 쉽죠잉?

그래서 제가, 우리 동네 후보를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간단하게 만들어봤습니다.

http://vote.d2w.kr/ 입니다.

간단하게 자신의 동네 이름만 입력하시면 어느 후보가 출마하는지, 중앙선관위가 제공한 데이터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만 하루만에 만든 서비스라 여러모로 마감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많은 분들이 많이 많이 이용하셨으면 합니다. 4년간 우리 동네를 위해 일할 사람, 누군지는 알고 뽑아야죠ㅎㅎ

Ps. 지금은 단순한 선관위 정보 열람 도우미에 불과한 간단한 서비스지만, 엊그제 제가 선관위에 물어본 질의에 대한 답변이 나오는대로 여러 기능이 더 추가 될 예정입니다.